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네스프레소 버츄오 넥스트 디스케일링 하는 방법

by 일리아1 2021. 12. 11.

커피머신을 사용하다 보면 꼭 한번 디스케일링이라는 생소한 단어에 마주치게 됩니다. 아마 대부분 커피머신에 문제가 생긴 것이 아닌지 혹은 고장이 난 것은 아닌지 커피머신의 사용법을 인터넷에 찾아보게 됩니다. 저 또한 처음 디스케일링이란 것을 하기 위해 설명서도 보고 인터넷을 찾아보기도 하였지만 내용이 너무 어려워하는데만 며칠 걸렸던 것이 기억이 납니다. 그래서 오늘은 예전에 저처럼 디스케일링에 대해 전혀 모르시거나 알고는 계시지만 방법이 어려워 실행해 보지 못하셨던 분들을 위해 디스케일링에 대해 알기 쉽게 설명해 드리고 나아가 네스프레소에서 만든 버츄오 넥스트 커피머신으로 디스케일링 하는 방법까지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커피머신 디스케일링 이란?
2. 네스프레소 버츄오 넥스트 디스케일링 하는 방법
3. 디스케일링 작업 이후 문제점
4. 디스케일링은 꼭 해야 하는 것일까?

마무리

 

 

 

1. 커피머신 디스케일링 이란?

커피머신 디스케일링이란 커피머신으로 커피를 내리게 되면 물 사용으로 인해 커피머신 내부에 석회질이란 물질이 축적이 됩니다. 이러한 석회질과 같은 물질은 커피머신의 성능을 저하시켜 커피의 맛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제거를 해주어야 합니다. 이처럼 커피머신 내부에 쌓인 석회질과 같은 물질을 제거해주는 작업을 디스케일링이라고 합니다.

2. 네스프로 버츄오 넥스트 디스케일링 하는 방법

버츄오 넥스트 디스케일링전 주의할 점

- 버츄오 넥스트 제품은 디스케일링 알림 기능이 있습니다. 디스케일링이 필요한 시기가 되면 추출 버튼에 주황 불과 하얀색 불빛이 번갈아서 3번 깜박인 후 주황색 불빛이 켜지게 됩니다.

- 디스케일링 작업을 시작하고 자리를 비우지 마시기 바랍니다. 디스케일링 작업 중 절전 또는 전원이 꺼져 중단되거나 커피 추출 모드로 변경이 되면 디스케일링 작업을 다시 진행해야 합니다.
- 디스케일링 작업은 20분~30분 정도 소요되며 중간에 중단을 할 수 없습니다.
- 디스케일링 작업은 세척 1회, 행굼 1회로 진행됩니다.
- 최소 1L 용량의 빈 용기를 준비해 줍니다.
- 국내에서는 디스케일링 용액을 판매하고 있지 않습니다. 깨끗한 음용수만 사용하여 디스케일링을 진행시켜 주시면 됩니다.

 

 


디스케일링 하는 준비 단계

(1)설명

(1) 디스케일링 시작 전 드립 트레이와 캡슐 컨테이너를 비워줍니다.

(2)설명

(2) 물통에 물 최소 800ml 와 디스케일링 용액 1포를 넣어줍니다. (국내에서 사용 시 디스케일링 용액을 넣지 않고 진행합니다.)

(3) 머신을 예열하기 위해 머신 헤드를 닫고 레버를 왼쪽으로 돌려 '잠금' 상태로 해주고 버튼을 눌러 머신 전원을 켜줍니다.

(4)설명

(4) 머신 예열이 완료되면 헤드를 열어 캡슐을 비웠는지 확인하고 닫아 줍니다.

 

 


디스케일링 모드 진입 하기

(5)설명

(5) 레버는 '열림' 상태에서 디스케일링 모드로 진입하기 위해 추출 버튼을 7초간 눌러 줍니다.

(6) 버튼의 불빛이 빠르게 깜박입니다. 디스케일링 모드에 진입하기 위해 45초 이내로 다음 단계를 진행해 줍니다. 그렇지 않으면 머신은 다시 추출 모드로 돌아가게 됩니다.

(7)설명

(7) 레버를 '잠금' 상태로 돌렸다가 다시 '열림' 상태로 돌립니다. 주황색 불빛이 빠르게 깜박입니다. 버튼을 다시 7초간 눌러줍니다.

 


디스케일링 세척 단계

(8)설명

(8) 추출구 아래에 최소 1L 용량의 용기를 놔줍니다. 다시 레버를 '잠금' 상태로 돌리고 추출 버튼을 눌러 주면 디스케일링 세척 단계를 시작합니다.

(9)설명

(9) 1차 세척이 완료되면 추출을 자동으로 멈추게 됩니다. 캡슐 컨테이너와 드립 트레이, 물통을 비우고 헹궈줍니다.

(10)설명

(10) 물통을 분리 후 다시 장착을 하고 음용수 800ml를 넣어줍니다.

 


디스케일링 헹굼 단계

(11)설명

(11) 준비가 되면 추출 버튼을 눌러 디스케일링 헹굼 단계를 시작합니다.

(12) 헹굼이 완료되면 머신은 자동으로 멈추게 됩니다. 버튼의 불빛이 깜박이다 멈추고 하얀색으로 바뀌면 디스케일링 완료입니다.

(13)설명

(13) 머신을 사용하기 전 마른 천으로 머신 주변 물기를 제거 후 10분 정도 기다렸다 다시 사용을 해주시면 됩니다.

 

 

3. 디스케일링 작업 이후 문제점

버츄오 넥스트 커피머신 디스케일링 이후 캡슐 홀더에 물이 남아 있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때는 고장이 아니기 때문에 마른 천으로 물기를 제거해주시면 됩니다.

간혹 디스케일링을 완료하였지만 디스케일링 모드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때는 물통에 물을 800ml 정도를 넣어주시고 다시 청소를 진행합니다. 총 두 번 진행이 되며, 1회 세척과 2회 헹굼으로 인식하고 진행합니다. 1회 종료 시 반드시 물통을 제거 후 다시 장착해서 사용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래도 문제점이 해결되지 않으면 네스프레소 클럽으로 연락하시길 권해드립니다. (☎080-734-1111 네스프레소 클럽, 수신자 부담)

 

 

 

4. 디스케일링은 꼭 해주어야 하는 것일까?

디스케일링에 대해 네스프레소 클럽과 여러 차례 통화한 결과 저는 개인적으로 안 해줘도 된다는 생각이 좀 더 강하게 들었습니다. 이유는 커피머신 사용 시 깨끗한 음용수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디스케일링 작업은 물 사용으로 인해 커피머신에 쌓이는 석회질을 제거해주는 작업인데 우리나라에서는 깨끗한 음용수를 사용하기 때문에 석회질이 거의 생기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래서 국내 네스프레소에서 조차 디스케일링 용액을 따로 판매를 하고 있지 않습니다. 디스케일링을 진행하더라도 물만 사용하는 이유도 깨끗한 물로 진행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커피머신은 왜 디스케일링 알람을 하는 것일까? 이유는 간단합니다. 네스프레소 커피머신 자체를 유럽에서 만든 제품이기 때문입니다. 유럽에서는 우리나라와는 다르게 물의 경도가 높기 때문에 커피머신에 석회질이 많이 생긴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커피머신 기능 유지를 위해 디스케일링 모드가 있는 것입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커피머신 제품 또한 유럽에서 사용하는 제품과 동일하기 때문에 디스케일링 모드가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들 때문에 저는 우리나라에서는 굳이 디스케일링 작업을 해주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하고 일부 제품들은 물의 경도 설정만 바꾸어 주어도 디스케일링 경고등을 없애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래도 좀 더 커피머신을 깨끗하게 사용하고 싶으신 분들은 디스케일링을 하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또한 저는 개인적으로 디스케일링 외에 내부 청소하는 것이 조금 더 중요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커피머신을 자주 사용하게 되면 커피 추출구에 간혹 커피 찌꺼기가 쌓여 커피맛을 저하시키거나 커피머신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래 내부 청소하는 방법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네스프레소 버츄오 넥스트 내부청소 하는 방법

 

네스프레소 버츄오 넥스트 내부청소 하는 방법

커피머신은 커피 마시는 것을 즐겨하고 좋아하시는 분들에게 없어서는 안 될 필수품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커피머신도 제 기능을 하기 위해선 주기적으로 청소하는 것을 잊어서

ame.illyc.com


네스프레소 버츄오 넥스트 공장 초기화 하는 방법

 

네스프레소 버츄오 넥스트 공장 초기화 하는 방법

네스프레소 버츄오 넥스트 모델은 캡슐에 따라 커피 추출량이 다르게 설정되어있으며, 간단하게 캡슐마다 추출량 또한 변경하여 설정 가능합니다. 하지만 버츄오 넥스트 커피머신의 캡슐 추출

bl.illyc.com

 

 

 

마무리

오늘은 커피머신 디스케일링부터 네스프레소 버츄오 넥스트 모델로 디스케일링 하는 방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처음에는 낯설고 생소한 단어라 어렵게만 생각했었는데 막상 몇 번 해보니 간단하고 쉬운 작업이었습니다. 위에 내용 참고하셔서 디스케일링 정보도 얻어 가시고 디스케일링 작업도 한번 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그럼 맛있는 커피 즐기시길 바랍니다.



지자체별 추가 재난 지원금 및 일상회복 지원금 알아보기

 

지자체별 추가 재난지원금 및 일상회복 지원금 지급 알아보기

코로나 방역조치가 위드 코로나로 전환되면서 침체되어 있던 경기가 다시 활성화되나 싶더니 코로나 확산세가 더욱 심해져 앞으로 더욱 침체될까 걱정이 앞서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지자체

ame.illyc.com

 

댓글